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80년 만의 신성 폭발, 이번 여름 북동쪽 하늘에서 관측하세요!

by 인포 스텔라 2024. 6. 3.
반응형

 

80년 만의 신성 폭발, 이번 여름 북동쪽 하늘에서 관측하세요!
80년 만의 신성 폭발, 이번 여름 북동쪽 하늘에서 관측하세요!

 

80년 만의 신성 폭발, 이번 여름 북동쪽 하늘에서 관측하세요!

이번 여름, 북동쪽 하늘에서 별이 강한 빛을 내뿜었다가 사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찾아옵니다.

6월부터 9월 사이에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80년 만의 신성 폭발 때문입니다.

수명이 다한 별이 맨눈으로도 볼 수 있을 정도의 밝은 빛을 내며 폭발하는 이 현상은 약 100년에 한 번 정도 발생합니다.

천문학계는 이번 신성 폭발을 통해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은 별의 현상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쪽왕관자리T, 80년 주기의 신성 폭발

2일 미국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북동쪽 하늘에 위치한 북쪽왕관자리를 구성하는 별 중 하나인 북쪽왕관자리T(T CrB)가 올해 9월 이내에 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별이 폭발하면서 내뿜는 빛은 북극성만큼 밝습니다.

별이 폭발하는 주기는 약 80년이며 기록에 따르면 마지막으로 폭발한 것은 78년 전인 1946년입니다.

NASA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생애 한 번뿐인 신성 폭발의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신성 폭발의 원리

북쪽왕관자리T는 지구에서 3000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별입니다.

수명을 다한 별인 백색왜성과 노년기에 접어든 별인 적색거성을 동시에 가진 쌍성계이기 때문에 신성 폭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북쪽왕관자리T는 지구 정도 크기인 백색왜성과 태양보다 약 70배 큰 적색거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 별은 8000만km 거리를 두고 아주 가까이 붙어있습니다.

중심핵에서 핵융합 반응에 의해 수소의 연소가 끝나 진화 단계에 도달한 적색거성이 온도와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불안정한 상태에 진입하게 되면 바깥 층을 구성하는 물질이 분출됩니다.

주로 수소로 이뤄진 분출 물질은 백색왜성의 얕고 밀도가 높은 대기로 모여들게 됩니다.

일정 수준의 물질이 축적되면 백색왜성의 대기는 폭발적인 열핵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의 강력한 폭발로 빛을 내는 것이 신성입니다.

 

 

 

 

신성의 반복적 폭발

신성은 물질이 지닌 에너지가 일시적으로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어두워졌다가 다시 폭발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신성 폭발 현상은 적색거성이 완전히 수명을 다하거나 백색왜성이 밀도가 극히 높은 별인 중성자별이 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북쪽왕관자리T의 신성 폭발은 매우 밝은 빛을 분출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여러 번 관측되었습니다.

신성 폭발을 과학적으로 처음 설명한 1866년 이전인 1217년, 1787년, 1866년의 문헌에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북쪽왕관자리T는 폭발 기간 동안 겉보기 밝기가 최대 2등급까지 치솟습니다.

지구에서 육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북극성과 비슷한 밝기입니다.

 

초신성 폭발의 가능성

'세기의 신성폭발'을 앞두고 이보다 강력한 빛을 내뿜는 초신성 폭발의 관측 기회도 천문학계의 관심사입니다.

초신성 폭발은 태양보다 10배가량 무거운 별이 수명을 다하고 폭발할 때 일어납니다.

태양이 100억 년 동안 방출할 에너지를 한꺼번에 방출하며 태양 10억 개 밝기로 빛납니다.

현재 초신성 폭발이 가장 임박한 별로는 지구에서 640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베텔게우스 별이 꼽힙니다.

반지름이 태양의 800배에 이르는 거대한 별입니다.

폭발 시기는 10만 년 이내로 광범위하게 예측되고 있지만, 최근 이 별에서 이상현상이 나타나면서 폭발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베텔게우스의 이상 현상

3월 미국변광성관측자협회(AAVSO)는 베텔게우스 별이 1월 말 이후 약 0.5등급 어두워졌다고 보고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일본 도호쿠대 연구팀은 베텔게우스의 중심핵이 300년 이내에 이를 구성하고 있는 탄소 물질을 소진하고 수십 년 내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영국왕립천문학회지(MNRAS)'에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여름, 하늘을 올려다보며 우리 눈앞에서 펼쳐질 신비한 우주의 현상을 놓치지 마세요.

이제 우리는 80년 만의 신성 폭발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천문학계의 기대처럼, 이번 관측이 새로운 발견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다른 흥미로운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불닭볶음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의 매운맛

불닭볶음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의 매운맛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독성 강한 한국의 불닭볶음면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SCMP는 미국

kiwiinf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