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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통행료 결제의 새로운 혁신: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by 작가석아산 2024. 5. 27.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의 새로운 혁신: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의 새로운 혁신: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의 새로운 혁신: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가 없어도 통행료를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시범 운영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하이패스 없이도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립니다.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의 도입 배경

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주로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을 통해 납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 변경 등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통행료를 영업소에 들러 별도로 납부해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번호판 인식방식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시범사업 구간과 운영 방법

이번 시범사업은 오는 28일부터 1년간 경부선의 양재~대왕판교 구간의 대왕판교영업소와 남해선의 영암~순천 구간의 서영암영업소 및 강진무위사·장흥·보성·벌교·고흥·남순천·순천만영업소 등 8곳에서 무정차 통행료 결제 시범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번호판 인식방식을 통해 통행료를 납부할 때에는 신용카드 사전등록 또는 자진납부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

신용카드 사전등록 방식은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누리집 또는 통행료 앱에서 차량번호와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하면 요금소 통과 시 등록된 신용카드로 자동 납부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매우 편리하여, 사전에 한 번 등록해두면 통행료 납부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집니다.

 

자진납부 방식

자진납부 방식은 운행일 이후 15일 이내에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누리집·앱·콜센터·전국 요금소에서 직접 납부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만약 15일이 경과하면 미납으로 처리되어 우편·문자로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이 방식은 사후에 납부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감면 대상 차량의 통행료 납부 방법

국가유공자·장애인 등 본인탑승 여부 확인이 필요한 통행료 감면 대상 차량은 기존 현장수납 차로를 이용하거나 현재와 같이 감면 단말기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감면 대상자들도 불편 없이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과 기대 효과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번호판 인식방식 차로 이용이 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상민 국토교통부 디지털도로팀장은 “시범사업 과정에서 이용고객의 불편사항, 영상처리 안정성 등을 면밀히 분석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 과정이 더욱 간편해지고 교통 흐름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운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교통정체 완화와 함께 운전자의 편의성도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결론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은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들은 더 이상 통행료 납부를 위해 멈추지 않아도 되며, 교통 흐름이 원활해질 것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의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전국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운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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